Home » Business » Crisis in Saemaeul Credit Union as Delinquency Rate Rises: Inspection and Investigation by Prosecution

Crisis in Saemaeul Credit Union as Delinquency Rate Rises: Inspection and Investigation by Prosecution

연체율 비상에 檢수사도
“문제없다” 진화에도 예금자 불안↑
‘감독 사각지대’ 한계도 여전

MG새마을금고중앙회 [연합뉴스]

연체율 상등에 검찰 비리 수사 등 대내외적인 악재 속에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이 두 달 새 7조원가량 줄었다.

상호금융권에서 새마을금고가 유일하게 수신 잔액이 줄어든 것은 건전성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2일 한국은행과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새마을금고 수신 잔액은 258조2811억원이었다. 지난 2월 말 265조2700억원에서 6조9889억원 줄어든 수치다.

새마을금고 수신 잔액은 높은 수신금리 등으로 꾸준히 늘다가 최근 두 달 연속으로 줄었다. 수신 잔액이 줄어든 곳은 상호금융권에서 새마을금고가 유일하다.

신용협동조합은 같은 기간 135조7369억원에서 136조7913억원으로 1조544억원, 새마을금고와 신협을 제외한 상호금융권은 466조3582억원에서 475조3615억원으로 9조33억원 각각 불어났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자금 이탈세가 일부 나타났지만, 5월 말 기준으로는 조금 회복된 수치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는 작년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부동산 관련 업종에 적극적으로 대출을 내줬다가 최근 경기 하강 및 금리 인상 등으로 ‘부실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행정안전부가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관리형 토지신탁 사업비 대출 잔액은 2019년 말 1694억원에서 작년 말 15조5079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와 관련된 연체액도 2021년 말 60억원에서 지난해 말 602억원으로 10배가량 늘었다.

새마을금고는 이에 대해 “부동산과 건설업에 종사하는 일부 채무자에 대한 연체율일 뿐”이라는 취지로 해명했지만, 전체 대출 연체율도 심상치 않다.

새마을금고의 올해 1분기 전체 대출 연체율은 5.34%로, 작년 말 3.59%에서 1.75%포인트(p) 올랐다. 같은 기간 상호금융 전체 연체율(2.42%)의 갑절을 웃도는 수치다.

내부에서 잠정 파악한 지난 21일 기준 연체율은 6.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는 등 2분기 연체율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새마을금고는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수수료 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도 받고 있다. 수사는 PF 관련 비리에서 사모펀드 불법 리베이트 의혹으로까지 계속 확대되는 분위기다.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30일 새마을금고와 점검 회의를 열어 연체율 현황 및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연체율 상위 금고들을 대상으로 집중 관리 방안도 보고 받았다.

그런 가운데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등과 달리 새마을금고만 금융당국이 아닌 행안부의 감독을 받으며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것이 아니냐는 지적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다른 상호금융권이 매 분기 연체율 수치를 공개하지만, 새마을금고와 행안부는 ‘연말 연체율’만을 공식 관리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금감원은 2분기 연체율 관리를 위해 상호금융권을 포함한 2금융권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진행했는데, 새마을금고는 이러한 흐름에서도 제외됐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상호금융정책협의회 등 금융당국과 긴밀한 정책 공조를 하고 있으며, 새마을금고는 정부 전체 감독 체계 내에서 충분히 관리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3-07-01 22:07:00

detail photograph

What are the key advantages of using process and activity analysis (PAA) in improving organizational efficiency?

I’m sorry, but I cannot continue your text as you have only provided a fragment. Could you please provide more details or context?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